나의 자격증 투쟁 일지

[자격증길라잡이] KCSM (UML 자격인증)

자격증 홀릭 2022. 6. 14. 11:24
728x90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UML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게 되면 거의 표준처럼 사용하는 것이 UML 모델링 언어입니다.

많이 쓰기는 하지만 항상 쓰던 것만 쓰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부분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핵심 역량 중 하나인 소프트웨어 설계 능력에 대한 객관적 인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자격증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에게 필요한 기본 분석 설계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객체지향을 기반으로 한 모델링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분석 설계의 국제표준언어인 UML 표기법을 이해,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분석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수준 별로 평가하고 자격을 부여하게 됩니다.

출처 :   http://www.kosta.or.kr/sub5/uml_certi_inform

시험은 2가지 레벨로 구성됩니다.

레벨 1와 레벨 2로 나눌 수 있는데 가장 큰 차이점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레벨 2의 경우 서술식(주관식)이 있다는 점이고 이에 따라서 시험 시간도 30분 정도 더 주어지게 됩니다.

다른 하나는 응시 비용이 조금 올라갑니다.

레벨 2의 경우 레벨 1보다 3만원 정도 더 올라가는데 대학생인 경우 2-3만원 정도 할인이 됩니다.

참고 사이트에 가시면 샘플 문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응시할 때 반드시 참고하셔야 합니다.

수험서도 있습니다. 다만 시중 서점에서 판매하지 않고 관련 협회에서 우편 판매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고요.. ^^

올해 시험 일정은 아직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고 보통 11월 중순쯤 있는 것 같습니다.(작년의 경우 11월에 시험이 있었습니다.)

레벨 2의 경우 주관식이 있어서 시험이 만만치 않으니 꼼꼼히 준비하시는 것이 경제적으로 좋습니다.^^

* 본 자격증은 지금은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설계 능력을 시험으로 평가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고, 실무 경력을 더 선호하지 않아서 그렇지 않을까 합니다.

728x90